길이는 수백 마일에 불과하지만 말라카 해협 근처에서 자연 재해가 발생하면 그 결과는 전 세계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Tom Ough는 말합니다.
매년 약 90,000척의 선박이 인도양과 태평양을 연결하는 말라카 해협의 좁은 해로를 통과합니다. 그들의 화물(곡물, 원유 및 태양 아래 있는 다른 모든 상품)은 세계 무역의 약 40%를 차지합니다 . 이 선박 위에는 세계에서 가장 바쁜 항공로 중 하나가 있고 그 아래에는 해저를 따라 달리는 조밀한 배열의 해저 인터넷 케이블이 세계를 온라인 상태로 유지합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어우러져 말라카 해협은 세계 경제의 가장 중요한 동맥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세계무역기구(WTO) , 미국 에너지정보청(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 , 런던에 본부를 둔 외교 싱크탱크 인 채텀하우스( Chatham House) 의 보고서에서 이곳을 무역의 요충지로 분류했다 .
즉, 당신이 거기에 도착한 좋은 해협입니다. 무슨 일이 생기면 부끄러운 일이 되십시오.
연구원들은 지진이나 화산과 같은 자연재해가 이 지역을 강타하는 것은 시간 문제일 뿐이며 그렇게 되면 전 세계적인 결과를 예상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주요 무역로의 중단은 범죄나 인적 오류로 인해 잘 알려진 문제입니다. 해적은 오랫동안 이 지역을 괴롭혔지만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태국이 협력하여 치안을 유지하는 해협은 일반적으로 통제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기에서 선박이 충돌 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 2017년 USS John McCain이 라이베리아 국적 유조선과 충돌한 결과 로 10명의 미국 선원 이 사망했습니다. 2021년 에버 기븐의 수에즈 운하가 400m(1,312ft)로 막혔던 방식으로 잘못된 컨테이너 선박에 의해 막힐 정도로 가늘다 .
말레이 반도와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섬을 가르는 말라카 해협의 가장 큰 위협은 자연 세계에 있습니다. 이 지역의 많은 흥미로운 활동 지도 중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세계의 활화산과 최근 발생한 지진을 대조한 것입니다 . 순다 해구(Sunda Trench)를 따라 수마트라(Sumatra) 해안과 자바(Java)의 더 남쪽 부분을 따라 지진 활동 밴드와 여러 화산이 있습니다.
자바섬에서는 세메루 화산과 메라피 화산이 최근 폭발했습니다. 자바와 수마트라를 분리하는 순다 해협에는 크라카타우가 있고 동쪽으로는 탐보라가 있는데 1815년 이곳의 폭발로 멀리 유럽과 미국 동부에 이르기까지 흉작이 발생했습니다.
탐보라 화산 폭발은 화산폭발지수(Volcanic Explosivity Index, VEI)에서 VEI7 규모로 VEI8까지 올라갔다. 1815년과 같은 사건은 천년에 한두 번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히 말라카 해협에 더 가까운 화산 중 하나에서 발생한 경우에는 전 지구적 초크 포인트에서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기 위해 폭발의 규모가 그렇게 클 필요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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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케임브리지 대학 위험 연구 센터의 연구원들은 Marapi의 VEI6 분출을 포함한 시나리오 의 영향을 예상했습니다 . 그들이 제안한 분출은 화산재 구름과 미세 테프라(대기 중으로 분출된 암석 조각)를 생성하여 말라카 해협을 가로질러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를 향해 날아갈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항공 산업이 특히 심각한 영향을 받는 지역 기반 시설 및 공급망에 대한 결과적인 피해는 지구 온도가 1C 하락하는 것과 결합하여 5년 동안 전 세계 GDP에서 약 2조 5100억 달러(2조 3000억 유로)를 쓸어버릴 것입니다. 이 수치는 아이슬란드 Eyjafjallajökull의 VEI4 분출로 세계 경제에서 사라진 약 50억 달러(40억 파운드/46억 유로)를 왜소하게 만듭니다.
Marapi의 마지막 VEI4 분출은 2010년이었습니다. Marapi에서의 VEI6 분출은 확률이 낮습니다. 분출 사이의 예상 평균 시간인 재분출 기간 은 750년입니다. 그러나 케임브리지 대학교 실존적 위험 연구 센터의 화산학자인 라라 마니(Lara Mani)는 전망을 진지하게 고려할 가치가 있을 만큼 위험이 충분히 높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마라피는 이 지역의 여러 활화산 중 하나입니다. VEI4, VEI5 및 VEI6 분출은 "여전히 해협을 실제로 파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산이 시작되면 언제 멈출지 알려주지 않습니다."라고 Mani는 말합니다.
인도네시아 자바의 Semeru와 같은 활화산 중 하나가 VEI5 또는 VEI6에 해당하는 분출을 일으킨다고 상상해 봅시다. 분화구에서 마그마가 분출합니다. 애쉬는 하늘로 트림합니다. 지진이 지역 마을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바람이 남서풍이면 말라카 해협의 모든 항공 교통이 접지됩니다. 화산재는 해협 자체에 떨어집니다. 바다 표면에는 경석 뗏목이 쌓입니다.
크고 비교적 가까운 지진은 비슷한 규모의 위협이 될 것입니다. 2004년 박싱 데이 쓰나미가 그랬던 것처럼 쓰나미가 해협을 강타할 수 있습니다 . 그것은 또한 해저를 가로질러 찢어지는 빠르게 움직이는 흔들린 퇴적물의 구름인 혼탁류를 일으킬 것입니다. "그것은 일반적으로 케이블을 절단하는 것입니다."라고 Mani는 말합니다. "In the Tonga eruption" – 2022년 1월 Hunga Tonga-Hunga Ha'apai의 VEI5 폭발 – "케이블을 절단하여 지역 인터넷 정전을 일으킨 것은 혼탁류였습니다. 혼탁류는 또한 이러한 케이블을 묻어 복구를 더욱 어렵게 만듭니다. " (BBC 뉴스에서 이 폭발의 규모와 여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 통가 폭발: 대서양 해저 펠트 태평양 화산 폭발 ".
거꾸로, 이러한 자연재해는 에버 기븐보다 글로벌 운송에 덜 혼란을 야기할 것이라고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의 트리스탄 스미스는 말합니다. 그의 대학 에너지 연구소의 운송 전문가인 Smith는 선박의 기계는 화산재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하며 쓰나미는 바다에서보다 파도가 가장 크게 부서지는 육지에 있는 사람들에게 더 위험하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아마도 분출의 경우 배타 구역이 선언되어 선박이 다른 경로를 택하도록 강요할 것입니다. 선박의 경로 변경은 세계 무역에 영향을 미칠 것이지만 시스템은 궁극적으로 이를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고 Smith는 말합니다. "인도네시아 주변을 먼 길을 가야 하기 때문에 3일 동안 정체되는 선박이 있는 경우 선박이 해야 할 일은 속도를 1~2노트 정도 높이는 것뿐이며 지연이 상쇄됩니다."
매일 수조 달러가 이러한 케이블을 통해 운송됩니다.
접지된 비행기의 문제는 여전히 있을 것입니다. Eyjafjallajökull의 분출은 6일간의 영공 금지를 촉발하여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혼란을 야기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이러한 케이블이 절단되면 경제적 대혼란이 초래될 것입니다. Mani는 "매일 수조 달러가 이러한 케이블을 통해 운송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금융 시장을 지탱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해저 케이블은 취약하며 수년 동안 사고가 발생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Mani는 2006년 대만 근처에서 발생한 지진 으로 여러 해저 인터넷 케이블이 끊어져 홍콩과 나머지 세계를 연결하는 단일 케이블을 남겼다고 강조합니다. "다른 케이블을 수리하는 데 45일이 걸렸고 그 중 하나가 살아남은 것은 매우 운이 좋았습니다. 홍콩과 더 넓은 지역에 45일 동안 아무것도 없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홍콩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재앙이 되었을 것이라고 그녀는 계속 말합니다. 싱가포르와 마찬가지로 홍콩은 금융 허브로, 사실상 사라지면 전 세계 경제 대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에 대해 Mani는 "중복성이 부족할 뿐입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여유 공간을 메울 여분이 없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우리 위성은 현재 상태에서 전 세계 통신의 약 3%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협을 덜 취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까? 지진을 멈추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정부간해양학위원회(Intergovernmental Oceanographic Commission)와 유네스코(Unesco)는 쓰나미와 같은 사건에 대한 조기 경보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해상 운송에 기상 또는 지질 재해를 경고하는 기존 서비스( World-Wide Navigational Warning Service )가 있습니다. 일본 해안 경비대는 말라카 해협을 포함하는 지역의 지정된 조정관입니다.
화산의 경우 언젠가는 화산 아래에 있는 마그마를 조작하여 분출을 피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그것이 현실적인 가능성이 되는 데는 수년이 걸립니다. 지금은 화산을 모니터링하는 것뿐만 아니라 화산 폭발을 몇 시간만 알아차려도 큰 차이가 있습니다. Mani가 경고한 것처럼 인도네시아에는 "막대를 흔들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화산이 있으며, 세계 화산학자인 우리"는 "적절하게 본 적이 없습니다."
다른 곳에서 가장 좋은 준비는 다양화입니다. 더 많은 인터넷 위성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역 국가들은 또한 기존 케이블과 다른 경로를 택하는 새로운 해저 케이블을 설치함으로써 탄력성을 강화할 것입니다. 중국은 운송에 이러한 접근 방식을 취하는 것 같습니다. 수년 동안 그것은 말라카 해협을 경유할 필요성을 제거하면서 태국 남부를 가로지르는 운하를 건설하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알려진 바와 같이 태국 운하는 원유 운송의 지름길을 제공함으로써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것이지만 중국 운송에 상당한 탄력성을 추가할 것입니다. CCCP는 이러한 회복력을 지정학적 측면에서 본 것으로 생각되지만, 그것은 또한 글로벌 운송에 대한 유용한 보험 정책으로 판명될 수 있습니다. 채텀 하우스(Chatham House)의 아시아 태평양 프로그램 책임자인 벤 블랜드(Ben Bland)는 해협과 같은 관문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방법을 찾는 것이 "확실히 아시아의 많은 정부가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의 관련 정부 기관은 BBC Future의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지만 어느 정도 비상 계획이 이미 마련될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말라카 해협으로부터 혜택을 받는 사람은 – 그리고 당신이 이 글을 읽고 있다면 당신은 그 범주에 속합니다 – 그러한 계획이 결코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판명되기를 바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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